파주/ 자운서원 춘향제(春享祭) 봉행

파주/ 자운서원 춘향제(春享祭) 봉행

 

파주시 자운서원(원장 최복현)에서는 지난 25일  파주가 낳은 대선현 율곡 이이선생, 사계 김장생선생, 현석 박세채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는 춘향제(春享祭)를 봉행했다.

자운서원이 있는 파주 이이 유적지는 율곡 선생과 어머니 신사임당 등 가족묘가 위치해 있으며 지난 2013년 2월 국가사적 제525호로 승격됐다.

이번 춘향제는 파주문화원 우관제 원장이 초헌관, 덕수이씨 부원군,춘당공종회 이장렬 회장이 아헌관, 윤병렬 법원읍장이 종헌관으로 봉행했다.

이날 춘향제에는 우관제 파주문화원장, 김용성 파주향교 전교, 정경진 교하향교 전교, 남덕희 적성향교 전교, 유대길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장, 윤병렬 법원읍장, 이돈영 파산서원장, 문천기 용주서원장, 덕수 이씨 문중, 광산 김씨문중, 반남 박씨문중 등 많은 유림들이 참례하여 옛 선현을 추모했다.

매년 음력 3월 초정(初丁)에는 춘향제(春享祭), 율곡문화제가 진행되는 가을에는 10월 둘째주 토요일에 추향제(秋享祭)를 올해는 10월13일~14일 파주 이이 유적지에서는 제31회를 맞는 율곡문화제가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자운서원에서는 지난 4월9일 부터 11월 말까지 부설 전통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전통문화 체험과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찾아오는 서원 프로그램으로 문성사의 율곡이이를 배알하는 알묘례, 다례와 전통놀이, 율곡 이이와 관련한 인성교육, 유건과 도포를 입고 ‘선비체험’ 등을 해볼 수 있다.

《메인상단 사진 : 이복규 제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